리차드 라이스 지음, 깊은 고난, CLC
고난은 참된 그리스도인들에게 피할 수 없는 일이다. 그리스도인의 생애가 고난의 연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은 고난의 의미에 대해 7가지 접근을 보여 준다. 완벽한 계획 신정론, 자유의지 변론, 영혼 형성 신정론, 우주 갈등 신정론, 열린 하나님 신정론, 과정 신정론, 저항 신정론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성도의 삶에 내재하는 고난의 의미를 이해하고 고난에 대처하는 힘을 기르게 된다.
"신정론은 공중 높은 곳에서 우리의 위치에 대해 알려줌으로써 우리 삶의 인생 여정 내에서 우리의 고난이 현재 놓여있는 위치를 제공해 준다. 신정론은 지도에서 '당신은 여기에 있다'라고 표시되어 있는 도표의 한 점과 어느 정도 비슷하다.'"(43면)
"만약 우연이라고 하는 것이 궁극적인 설명이라면 실질적으로는 설명이 없는 것이다. 즉 어떤 일에 대한 까닭도 이유도 없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겪는 고난을 완전한 우연으로 돌린다면 상처에 치욕을 더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고난을 견뎌내기 위해 고난이 우리 삶의 의미와 목적을 분명히 해준다는 확신이 필요하다. 이런 확신은 고난이 우리 삶을 위한 하나님의 완전한 계획의 일부분이라는 생각을 제공해주고 있다."(64면)
고난이 있다는 것은 그리스도인이라는 증표이며, 고난을 통해 성도들은 고난이 없으면 이룰 수 없는 영적 성숙과 성장을 이룬다.
이 책은 모든 성도들에게 매우 실제적이고 필요한 주제를 적실하게 다루고 있으며, 성도들의 삶에 매우 실제적인 유익을 준다. 따뜻한 마음으로 모든 성도들에게 적극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