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리스터 맥그래스는 널리 알려진 학문성을 인정 받은 실력 있는 신학자다. 종교 개혁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작금의 한국 교회 현실 속에서는 더욱이 종교 개혁 사상이 너무나도 절실한 시대를 우리는 살고 있다.
교회 개혁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대두되고 있는 이 시대에 개혁의 목소리를 외면한다면, 한국 교회는 가파른 사양의 길을 걷게 될 것이다.
이 귀한 책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이 책은 16세기 전반 유럽 종교 개혁의 주도적인 사상들을 소개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2. 이 책은 이러한 사상들을 설명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3. 이 책은 이 사상들을 적절한 지적, 사회적, 정치적 상황에 배치하고 그 상황 속에서 이해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 책은 종교 개혁이 어떠한 배경 속에서 태동되었는지를 설명하며, 인문주의와 종교개혁의 연관성, 그리고 스콜라주의와 종교개혁에 대해 다루며, 종교 개혁자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종교 개혁은 우리 개신교 신앙에 있어서 심장과도 같은 사건이다. 이 사건에 대해 바로 아는 것은 모든 성도들의 의무이며, 이것에 우리 교회의 서고 무너짐이 달려 있다고 해도 지나친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은 종교 개혁자들의 이신칭의론과 교회론, 성례론, 예정론, 종교 개혁의 정치 사상, 영국의 종교개혁 사상, 그리고 종교 개혁 사상의 확산과 종교 개혁 사상이 역사에 끼친 영향을 다뤄주고 있다.
매우 정선된 자료들을 통해 잘 짜여진 직물과 같이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잘 집필된 역작이다.
귀한 양서를 위해 수고한 CLC 출판사 모든 직원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이 귀한 책이 많은 신학생들과 목회자들과 성도들에게 읽혀져 사랑하는 한국 교회에도 제2의 종교 개혁이 이뤄져 그리스도의 계절이 다시금 도래하기를 기도하며 이 책을 따뜻한 마음으로 추천한다.